본문 바로가기

간호사 공부 모음

산소 요법의 종류와 간호

임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산소요법은 nasal prong, simple face mask, ventury mask 이다. 이러한 산소요법으로도 환자가 숨쉬기 어려울 때는 중환자실에서 사용하는 ventilator를 사용해 환자에게 산소를 공급한다. 산소요법의 치료는 주로 호흡기계 장애가 있는 COPD(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페렴, 폐고혈압, 폐심장증, 심혈관계 장애로 정상적인 호흡활동을 할 수 없는 환자들에게 사용된다.

1. 비강 캐뉼라 (Nasal prong)

- 산소농도: 24~36% (1~4L/min)
- 장점: 안전하고 간편하다. 저농도(2~5L)의 산소 공급 시 효과적이다. 활동이 자유롭고 가격이 저렴하다.
- 단점: 40% 이상의 고농도 산소는 공급할 수 없다. 비강 폐쇄 환자에게 사용할 수 없다. 6L/min 이상을 초과 시 두통이
나 점막 건조를 초래 할 수 있다. 환자가 의식이 명료하고 협조적이어야 한다.
- 간호: 8시간 마다 캐뉼라 세척한다. 코 아래와 구 뒤의 눌리는 부위를 사정한다. 필요하면 거즈를 대준다.

2. 비강 카테터 (Nasal catheter)

- 산소농도: 24~36% (1~4L/min)
- 장점: 활동이 자유롭다. 안전하게 산소를 공급한다. 가격이 저렴하다.
- 단점: 45 % 이상의 산소 농도를 공급할 수 없으며 6L/min 이상을 초과하면 두통을 초래한다. 비강과 점막을 건조 시킨
다. 카테터의 구멍이 분비물로 막힐 수 있다. 쉽게 꼬인다. 캐뉼라 보다 불편하다. 후두개 반사가 결여된 환자는 고용량
공급시 복부팽만이 올 수 있다.
- 간호중재: 카테터는 8시간 마다 교환하고 비공도 바꾸어 준다. 구강 간호를 제공한다. 반창고로 인한 피부 자극을 점검
한다. 단기 요법시 사용한다. 젤리로 코를 촉촉하게 한다. 혼수 상태나 상태가 나쁜 환자에게는 주의해서 사용한다.

 

3. 단순 안면 마스크 (Simple face mask)

- 산소농도: 40~60% (5~10L/min)
- 장점: 고농도의 산소를 효율적으로 공급한다. 코, 입의 점막을 건조시키지 않는다.
- 단점: 식사와 대화에 방해를 받는다 40% 이하의 산소는 효과가 없다. 장기적으로 사용 시 실용적이지 못하다.
- 간호: COPD환자에게는 사용하지 않는다. 마스크와 뼈가 돌출된 얼굴 사이에 거즈를 댄다. 2시간마다 얼굴을 씻고 건 조 시킨다. 5~8L/min의 용량을 유지한다.

4. 비재호흡 마스크 (Non-rebreating mask)

- 산소농도: 95~100% (6~15L/min)
- 장점: 급성기 환자에게 단기간 사용 시 효과적이다.
- 단점: 높은 가습을 제공하지 못한다.
- 간호: 6~15L/min 산소공급 bag은 항상 부풀어 있어야 한다.

5. 부분 재호흡 마스크 (Partial-rebreating mask)

- 산소농도: 30~50% (4~8L)
- 장점: 고농도의 산소를 공급한다. 습한 산소 공급이 용이하다. 점막을 건조시키지 않는다.
- 단점: 식사나 대화에 방해가 된다. 장기요법에는 부적절하다.
- 간호: 흡기 동안에는 절대로 bag의 공기를 모두 빼지 않는다.

A: partial re-breathing mas, B: non re-breathing mask

부분재호흡 마스크의 백에는 공기가 남아 있지만 비재호흡 마스크의 백에는 날숨이 모두 one way valve를 통해 나가기 때분에 bag에 공기가 없다.

6. 벤츄리 마스크 (Ventury mask)

- 산소농도: 24~28% (4L/min), 35~40% (8L/min), 50~60% (12L/min)
- 장점: 일정한 산소를 공급한다. 환자의 호흡양상과 상관없이 정확한 산소를 투여 할 수 있다. 가습 도는 분무 요법이 가 능하다.
- 단점: 피부에 자극을 준다. 마스크가 밀착되지 않아 여분의 공기 유입을 막기 어렵다.
- 간호: 처방된 Fio2에 맞추어 정확하게 눈금 조절한다.

 

'간호사 공부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규 간호사 입원 환자 받기  (0) 2021.12.29
AST 하는 항생제와 AST 하지 않는 항생제  (0) 2021.12.17
VP와 NAVI 차이점  (0) 2021.12.15
CAG와 PCI 차이점  (0) 2021.12.13
L-tube Insertion  (0) 2021.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