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나의 몸을 설명해주는 체질: 사상체질 한의학

4명의 체형, 상체가 뚱뚱한 남자, 가슴이 발달한 남자, 허리가 뚱뚱한 남자, 왜소한 남자
사상체질

사상체질은 이제마가 창시한 체질의학론이다. 사상체질에는 태양인, 소양인 태음인 소음인의 네 가지 체질이 있으며 체질에 따라 성격, 심리상태, 내장의 기능과 이에 따른 병리, 생리, 약리, 양생법과 음식의 성분까지 분류한다. 사상의학은 사람 대 사람, 혹은 한 사람의 '정신 내면의 편차'에 초점을 맞춘다. 

태양인

가슴 윗부분이 발달된 체형으로 목덜미가 굵고 건실하다. 머리가 크지만 허리 아래 부분이 약한 체형이다.  성격은 과단성이 있고 창조적이며 비교적 드문 체질로 상직하여 주의 사람들과 융화가 잘 안 된다는 단점이 있다. 소변이 잘 나오면 건강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건강하지 못할 때는 가슴이 답답한 증상과 토를 하는 증상을 호소한다. 하체가 튼실하지 못해 오래 걷거나 장기간 앉아 있는 것을 힘들어한다. 

 

태양인은 주로 시원한 음식을 섭취하고 육류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바다에서 나는 생선, 문어, 조개류 등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차가운 성질을 가진 메밀도 몸에 잘 맞는다고 한다. 육류, 밀가루 음식을 많이 먹으면 부족한 간의 기운을 빼앗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으며 채소는 고구마, 감자, 무처럼 뿌리 채소는 피하고 상추나 깻잎처럼 푸른 잎채소를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과일도 찬 성질을 가진 포도, 수박 키위가 태양인에게 잘 맞는 음식이라고 한다. 

소양인

가슴 부위가 잘 발달하여 어깨가 벌어진 느낌을 주는 반변 엉덩이 부위가 빈약해 보인다. 성격은 민첩하고 명쾌하고 발랄 한 편이다. 비교적 날카로운 성격으로 급하고 화를 잘 내는 경향이 있다. 신장염, 방광염, 요도염이 잘 발생하는 체질이며 상체에 비해 하체가 약해 요통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소양인은 보통 위장이 튼튼해 어떤 음식이든 소화가 잘 되지만 배설이 잘 되지 않아 변비가 생기기 쉽다고 한다. 또한 열이 많은 체질이기 때문에 소양인 또한 찬 성질을 지닌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해열작용이 있는 보리가 몸에 잘 맞고 육류는 돼지고기와 오리 고기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채소는 오이와 가지, 과일은 딸기, 수박, 바나나 파인애플이 좋다. 

 

태음인

한국인의 절반 이상이 태음인이라고 할 정도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식욕이 좋고 소화도 잘 돼 살이 찌기 쉬운 체질이라고 한다. 체형은 허리 부이가 발달하여 서있는 자세가 굳건하고 안정감 있어 보이지만 목덜미의 기세가 약하다. 마음이 너그러우며 체격이 듬직하고 일을 꾸준히 추진할 수 있는 성격을 가졌다. 자기 의사 표현을 잘하지 않는 성격이라고 한다. 땀 배출이 원활할 때 건강한 징표로 본다. 심장병, 고혈압, 중풍, 기관지염, 천식이나 감기가 잘 생기며 피부질환과 대장질환이 잘 발생한다. 

 

태음인은 체실상 땀과 열이 많은 편이라 찬 성질을 가진 음식이 잘 맞는다. 또한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식욕이 좋아 과식하는 경향이 있어 스스로 식이 조절을 할 필요가 있다. 기관지와 폐가 약해 도라지, 배, 오미자가 좋다. 특히 오미자는 땀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육류는 돼지고기나 닭고기보다는 소고기를 섭취하는 것이 좋고 생선은 지방질이 적고 담백한 조기와 오징어가 좋다. 채소는 고구마가 가장 좋으며 껍질째 쪄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과일은 복숭아, 사과, 오렌지가 태음인과 잘 맞는다고 한다. 

 

소음인

엉덩이가 잘 발달하여 앉아 있는 모습이 안정감이 있어 보이지만 가슴부위가 빈약하여 움츠리고 있는 느낌을 준다. 성격은 내성적이고 온순하며 섬세하다. 잔재주가 많으며 매사에 소극적이어서 우유부단하다는 단점이 있다. 소화가 잘 될대 건강한 상태로 본다. 만성 소화불량, 위산과다, 복통이 흔히 발생하며 몸이 냉하며 손발이 차거나 허약한 체질이 되기 쉽다고 한다. 

 

찬 음식을 먹으면 배가 아프거나 설사를 해 따뜻한 음식으로 몸을 보양하는 것이 좋다. 육류 중에서는 닭고기가 잘 맞으며 돼지고기는 맞지 않는다. 채소는 부추, 마늘, 고추, 양파 등 따뜻한 성질을 가진 것이 좋다고 한다. 과일은 사과, 토마토, 귤, 오렌지 등이 소음인에게 좋으며 찬성질은 수박과 포도는 피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상체질 자가진단할 수 있는 사이트

http://hanbang.semyung.ac.kr/self/join1.htm